사람의 감각은 후각,청각,시각,미각,촉각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요
그 안에서도 기분의 영향이 많이가는 후각에관한 마케팅을 소개합니다
향기마케팅이란 인간읨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려된 후각기관
즉,코, 뇌의작용,심리상태 등에 자극을 우선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촉진시키는 마케팅의 한 분야로써 남녀노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하는 힘이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이 한정적이라는 약점도 있어서 직접
그 장소에 닿지가 않으면 경험을 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예전에도 향기마케팅에 대한 사례에 말씀을 드리면
1990년대 영국마케팅분야에서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면서 일본이 실질적으로 제품화했죠
신문이나 광고잡지 등에 특유의 향료를 잉크에 섞어서
인쇄하거나 극소형 향료 캡술을 종이에 발라 엄청난
효과를 낸 것이 향기 마케팅의 시초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곳이 카페나 음식점이 주로 하는데요
자연스럽게 풍기는 빵의 향기만이아닌 커피향을 뿜어
줌으로서 케미가 돋보여 고객들에게 눈길을 한번 더 가게
만드는 것을 예로 들수있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매출감소로 운영이 어려워진 재래식
정육점이 매주 똑같은 요일에 퇴근시간 앞에서 양념갈비를
구웠더니 하나둘씩 그 냄새에 이끌려서 매출이 오른경우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