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웹(web) 산업이 주도할 것이다' 라는 회두에 답하듯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웹 마케팅은 인터넷을 활용한 고객과의 '중장기적 마케팅'
즉, 웹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전략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죠.
웹 마케팅 도구로는
첫째, 일대일 마케팅
고도로 목표화된 시장 또는 개인화된 고객에 대해 개별적인 광고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 정보를 토대로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셋째- 사이버 마케팅
웹을 포함한 온라인 네트워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의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웹마케팅 효과
웹 사이트 또는 웹 사이트 기능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보다 많이 알릴 수 있고, 나아가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어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sns,전자우편,뉴스레터 등을 통해 진행 중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고객의 프로파일이나 행동에 기반을 두어 개별 고객에 대한 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다.
조직의 관리, 판매, 고객 서비스 등에 관련한 업무를에 대한 온라인 토론그룹을
형성하여 사이트 방문을 증가시키고 사이트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진행 중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고객의 프로파일이나 행동에 기반을 둔 개별 고객에 대한 개인화된 마케팅 가능하다.
*웹 마케팅 장점
1.시공간에 제약이 없어 표적집단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2.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3.광고 분량에 제한이 없다.
4.마케팅 효과 측정이 용이하다.
5.마케팅 비용이 절감된다.
6.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7.실시간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8.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홍보로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