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웹 비즈니스(상품 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 페이지 발행자가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제휴 마케팅이란 용어를 쓰기도 하는데 특히, 여러 다른 부류의 기업과 개인들이 모여
위와 같은 형태의 인터넷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즉, 제휴 네트워크, 제휴 관리 회사와 사내 제휴 관리자,
전문화된 공급자와 다양한 부류의 제휴사/공급사들이 모여서 그들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라
파트너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촉하는 일이다.
제휴 마케팅은 다른 부류의 인터넷 마케팅 기법들과 개념적으로 여로 모로 겹치는 부분이 있기는 하다.
판매사 그들이 스스로 했을 법한 인터넷 마케팅 기법 들을 동원하여 제휴 마케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유기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라든지, 보수를 받는 검색 엔진 마케팅이나, 전자 우편 마케팅이라든지,
디스플레이 광고 등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제휴 마케팅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검색 엔진, 전자 우편, RSS가 온라인 광고주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제휴 마케팅은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휴 마케팅은 전자 소매상들의 마케팅 전략에 아직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