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변화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사업계획을 조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기상 마케팅은 정보 가술을 활용한 서비스 마케팅으로 미리 예측된 기상변화 정보를 제공받아
이를 사업 계획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기상 정보 서비스 업체들은 국가 기상청으로부터 위성사진, 기상 데이터 등
자료를 건네받고 가공 분석한 뒤 필요로 하는 업체들에 제공합니다.
각 업체들은 기상 정보를 이용해 손실에 미리 대비하거나 재고량, 판매량 조절 등
여러가지 경영 계획을 결정합니다.
활용업체도 맥주, 음료, 빙과 등 식료품업체에서부터 의류, 냉 난방기, 항공, 해운업체 등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997년 7월 일기예보 사업자 제도가 시행된 이후
기상 정보 서비스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여 다양한 기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