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마케팅(demarketing)이란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 판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이윤 대화가 기업의 목표라는 점에 비추어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면도 있으나 소비자들의 건강 및 환경 보호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오히려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효과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또 해당 제품이 시장에서 독과점이라는 비난을 받을 위험이 있을 때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이기도 하지요.
담배 식품 의약품 등의 포장이나 광고에 적정량 이상을 사용하면 건강을 해질 수 있다는 경고 문구를 삽입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