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Hybrid) 마케팅이란 업종이 서로 다른 기업과 협력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비교 우위를 확보하여 전개하는 공동마케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른 업종의 기업과 협력하여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브랜드 가치 제고 및 판촉 효과,
마케팅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얻는 마케팅 기법으로
‘하이브리드(hybrid)’란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하나로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타깃 고객들을 함께 공략하는 만큼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선한 결합으로 인해 소비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죠.
예를 들면 노트북이나 디지털카메라 업체의 전용백 또는 패키지를 유명 패션 브랜드와 제휴하여 만들어 고객들의 감성과 구매욕을 자극하거나,
김치냉장고를 생산하는 업체가 김치공장 견학장에 자사의 제품을 전시하고 게임의 배경 속 한 장면에 업체의 매장 간판을 삽입하여 홍보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특정 IT 기기를 할인가로 판매하는 예도 있습니다.
기존 산업부문에 인터넷을 접목하는 방식으로도 이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SK 그룹이 주유소와 이동통신 등의 사용 실적을 종합 관리하면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업 간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대를 맞아 기업의 생존을 위해 상호협력하고,
고객의 다변화된 니즈 변화를 수용하는 전략으로서 공동마케팅의 일종인 하이브리드 마케팅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