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상표 마케팅은 장기간의 소비 침체로 고심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이 타개책의 일환으로 도입한
산동 마케팅 전략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토요타자동차와 마쓰시타전기 외에 맥주회사와 생활용품회상 등 다양한 업종의 유수 기업들이 참여하여 만든 윌이라는 공동 상표입니다.
공동 상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판매를 달성하고 자사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던 기업들 간에 이심전심으로 뜻이 통하여 새로운 전략적 제휴 방법으로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주로 중소기업의 활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지역적 기반이 같고 유사한 업종의 영세업체들
사이에 공동 상표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