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통해 자료를 다운로드받을 때 컴퓨터에 바이러스가 침투되듯이
자동적으로 홍보 내용 또는 문구가 따라 나오게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미국의 무료 전자우편인 핫메일이 처음으로 시도해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보편화되었습니다.
핫메일은 무료 전자우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여러 사람들에게
핫메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전자우편을 주고받을 때는 반드시 편지 말미에
'무료 전자우편 서비스 핫메일' 이라는 홍보 문구를 붙이도록 하였습니다.
사이트 광고를 주변 사람들에게 재 전송해 줄 경우 경품이나 현금을 주는 것도 바이러스 마케팅의 일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