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터넷 상에서 마케팅 활동이 행하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 상에서의 마케팅 뿐 아니라 이메일과 무선 매체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디지털 고객 데이터 및 전자 고객 관계 관리(ECRM) 시스템 또한 인터넷 마케팅과 같이 분류됩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디자인, 개발, 광고 및 영업등을 포함한 인터넷의 창조적이고 기술적 면을 필요로 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또한 검색 엔진 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특정 웹사이트 상의 배너 광고, 이메일 마케팅, 콘텐트 마케팅, 모바일 광고, 그리고 Web 2.0과 3.0 전략 등을 통하여 수많은 다른 단계에 따라 미디어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이 회사 웹사이트의 디자인, 소셜 미디어 사이트, 특정 목적을 위한 모바일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포함하는 경우, 인터넷 뿐 아니라 디지털 매체 또는 디지털 세상에서도 회사의 포지셔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이란 용어가 사용됩니다.
같은 회사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각 고객을 위해 설계된 인터넷(온라인 또는 디지털) 전략과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