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래의 마케팅은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여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그에 비해 넛지 마케팅은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접근합니다.
'넛지'라는 단어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란 뜻인 것처럼,
넛지 마케팅은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주는 방식입니다.
즉, 넛지는 특정 행동을 유도하지만 직접적으로 명령을 하거나 지시를 내리지는 않습니다.
가령 소변기에 파리 그림을 붙이는 것이 넛지라면
'파리 그림을 맞추라.'라고 하는 것은 넛지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