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부시마케팅
앰부시(ambush)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묘히 규제를 피해가는 마케팅기법입니다.
대개 행사중계방송의 텔레비전 광고를 구입하거나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개별 선수나 팀의 스폰서가 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규정상 올림픽 마크나 올림픽 단어, 국가대표선수단 등과 같은 용어는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국제올림픽위원회)
KOC(Korea Olympic Committee:대한올림픽위원회) 등과 공식후원계약을 맺은 업체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규제로 올림픽을 이용하는 이 마케팅의 유형은 광고카피 안에
‘올림픽’ ‘국가대표선수단’ 등을 의미하는 용어사용을 비롯해
각종 매체상에서 올림픽이나 대표선수단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기법이 활용됩니다.
또 다수업체가 함께 국가대표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는 공동광고도 이 마케팅의 한 유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