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마케팅
부동산마케팅 분류 중 토지건물공급마케팅의 하나로
단독주택,공동주택 및 기타 주거시설의 분양이나 판매를 개발 또는 저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종래에는 이러한 활동이 단순한 기업의 광고로 나타났으나
오늘날 마케팅 기법은 공동주택 판매에서 보듯이 토털커뮤니티 개발과 관련하여 나타나고 있으며
분양대행회사 등이 참여하여 적극적인 판매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택건설사업자는 주거수요를 조사하고 시장세분화 및 가격범위를 조정하여 주거상품을 개발합니다.
예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원룸주택을 짓는다든지
노인층을 겨냥한 실버타운을 건설하고 거기에 맞는 특징·상징·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주거단지를 특정 라이프사이클이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설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든 활동을 주거 마케팅이라 볼 수 있죠